Home  |  JoinUs  |  ID/PWSitemap
백두대간
한북정맥
한남정맥
금북정맥
한남금북정맥
금남호남정맥
금남정맥
호남정맥
낙동정맥
낙남정맥
기맥과 지맥
Today : 32
Total : 902957
무제 문서
       HOME > 한북화악지맥 > 한북화악지맥이란?  
산경도 한북화악지맥이란? 화악지맥상의 도엽명 화악지맥 구간별 코스
화악지맥 구간별 개념도 화악지맥 갤러리 주요산과 봉우리 주요고개 및 도로
종주시 위험구간 구간별거리와 소요시간

한북화악지맥이란 한북정맥이 남하하면서 백운산과 도마치봉을 지나 870봉인 도마봉에서 한북정맥은 남서진하면서 국망봉으로 이어지고 또 한줄기는 남동진으로 분기하는데 이 줄기를 한북화악지맥이라고 한다.
한북화악지맥은 석룡산(1,150m)~화악산(1,468m)~응봉(1436m)~촉대봉(1,190m)~몽덕산(690m)~가덕산(858m)~북배산(867m)~계관산(730m)을 거쳐 조금 더 남하하다가 작은촛대봉(665m)에서 두줄기가 갈라지는데 남서진하여 가일고개를 넘어 물안산(438m)과 보납산(330m)을 거쳐 북한강에서 그 맥을 다하는 줄기를 말한다. 그리고 또 한 줄기는 남동진하여 삼악산으로 이어진다.

한북화악지맥 구간 종주계획(도마봉~보납산)

한북정맥상의 870봉인 도마봉에서 남동진으로 분기한 산줄기따라 석룡산과 화악산을 거쳐 보납산으로 내려가면서 종주하기로 하였다. 이 구간의 도상거리는 약 45km정도 되며 4구간으로 나누어서 구간 종주를 하려고 한다. 한북화악지맥도 집에서 가까운 거리에 있기에 당일 산행 위주로 계획을 세우다보니 4구간으로 나누게 되었다.

종주는 금년 8월 하순에 시작하여 한달에 한 번정도 종주하면 금년 말쯤에 종주가 끝날 것 같고 교통편은 대중교통을 이용하기로 하였다. 그리고 종주를 할려면 지도가 있어야 하는데 영진문화사에서 발행한 "영진5만지도"를 이용하여 개념도를 그려 종주 한 후에는 틀린 부분을 수정하기로 하였다.